티스토리 뷰

블랙커런트 효능, 먹는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블랙커런트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범의귀과의 낙엽관목으로 유럽 북서부가 원산지이며 그늘에서 잘 자라고 추위에도 강합니다. 신맛이 강하고 즙이 많아 유럽에서는 잼, 쥬스, 젤리 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블랙커런트는 블랙푸드 중의 하나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함유량이 포도, 블루베리에 비하여 월등히 높고 효능이 뛰어나 베리의 왕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과일입니다.

 



블랙커런트에는 칼슘, 인, 아연, 철 비타민C, 비타민A, B2, B6 등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눈을 많이 사용하는 학생이나 직장인 그리고 운전자에게 좋으며 두뇌활동이 많은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블랙커런트 효능>

1. 항산화작용

 

 

블랙커런트에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비타민C 의 함유량이 매우 풍부하여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며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며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눈건강

 

 

블랙커런트속의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안압을 낮추어 녹내장 환자뿐만아니라 녹내장을 야기하는 염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가 풍부하여 눈의 망막에 존재하는 단백질물질인 로돕신의 재생을 도와 시력보호와 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혈액순환, 심혈관계질환 예방

 

 

블랙커런트에 함유된 감마리놀렌산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양을 조절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랙커런트 씨앗은 오메가3지방산이 함유되어 천연 혈액순환제라고 불릴만큼 혈류개선 및 손발저림에 효과가 있습니다.

 



4. 항암작용

 

 

블랙커런트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세포의 생성과 전이을 막아주며 또한 감마리놀렌산이 암세포의 성장을 늦추는 효과가 있으며 염증을 제거해주는 항염작용도 합니다.

 

5. 면역력강화

 

 

블랙커런트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아연 등은 외부로부터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주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나 독감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 성분도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6. 피로회복, 간건강

 

블랙커런트에는 비타민C가 오렌지의 4배, 블루베리의 18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피토케미컬 성분이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며 간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블랙커런트 먹는법>

 

 

① 주스로 만들어 먹기

- 블랙커런트는 즙 자체가 진하여 블랙커런트 20알 정도, 요구르트1, 얼음3조각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드시면 맛도 좋고 시원한 음료수가 됩니다.

② 발효액 만들기

- 블랙커런트 10kg, 설탕 8kg, 소주 1잔 을 넣고 90-100일 정도 숙성후 드시면 됩니다.

③ 블랙커런트 차

- 80도 정도 되는 물에 블랙커런트 생과나 건과를 넣고 5분정도 우려주시면 블랙커런트 차가 완성됩니다.

④ 블랙커런트 잼만들기

 

- 블랙커런트를 갈아서 설탕과 레몬즙을 혼합하여 잼으로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블랙커런트와 설탕의 비율은 2:1 입니다.

⑤ 블랙커런트 분말만들기

- 흐르는 물에 블랙커런트를 잘 씻어 물기를 닦고 채반에 담아 그늘에서 말립니다. 블랜커런트의 비타민C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그늘에서 말려줍니다. 자연건조로 10일 정도 뒤집어 가며 말려줍니다. 그리고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주면 블랙커런트 분말 완성입니다.

 

 



<블랙커런트 부작용>

 

- 블랙커런트는 100g당 63kcal로 하루권장량은 생과 30알 정도, 쥬스로 마실경우 1-2잔 정도, 분말은 3g이 적당합니다.

- 블랙커런트는 신맛이 강해 과다섭취시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속쓰림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당뇨환자의 경우 혈당조절이 안될 수 있으니 적정량만 드시기 바랍니다.

- 체질에 맞지 않을 경우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블랙커런트 효능, 먹는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