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꼬시래기 효능, 먹는법,

꼬시래기 부작용 알아보아요.

 

"바다의 국수" 혹은 "바다의 냉면" 이라고 불리우는 꼬시래기는 홍조식물 꼬시래기과에 속하며 몸체는 적갈색을 띠고 있으며 끈처럼 길고 아무렇게나 가지를 쳐나가며 자라는 해조류입니다.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지점에서 군락을 이루며 대규모로 퍼져 자라며 철사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각지에 분포되어 서식합니다.



꼬시래기는 사계절 모두 구입하여 맛볼 수 있지만 굳이 제철을 따지자면 초봄부터 늦가을까지입니다. 꼬시래기는 씹는 맛이 좋아 반찬으로 쓰이기도 하며 면발처럼 생겨 면 요리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꼬시래기의 효능>

 

1. 변비 개선



꼬시래기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히 도와줘 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개선에 효과적입니다.

 


2. 혈관질환 예방



꼬시래기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혈압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고혈압이나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3. 다이어트



꼬시래기는 지방과 탄수화물 함량이 매우 낮고 식이섬유소랑 칼슘, 철분함량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불필요한 지방들을 흡착하여 몸밖으로 배출시켜 주므로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4. 중금속 배출



꼬시래기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알긴산은 체내에 있는 각종 노폐물 및 중금속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져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5. 간 건강, 뼈 건강



꼬시래기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기능을 향상시키고 간 해독작용에 도움을 주며, 음주로 인한 숙취해소 및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K, 칼슘이 다량함유되어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효과적입니다.

 

<꼬시래기 먹는법>

 

① 꼬시래기 초무침



- 끓는 물에 꼬시래기를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짭니다.

- 파프리카나 오이 등을 채썰어 준비하고, 꼬시래기는 길기 때문에 한입 크기로 썰어 그릇에 담습니다.

- 위 재료를 볼에 담고 고추장, 식초 또는 매실을 넣고 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시면 됩니다.

- 마지막에 통깨를 뿌리면 새콤달콤 꼬시래기 초무침이 완성됩니다.



② 꼬시래기 볶음

- 꼬시래기는 씻어서 건져 놓고 당근과 양파를 채썰어 준비합니다.

- 들기름을 두른팬에 다진마늘을 넣고 볶다가 당근과 양파를 넣어 볶습니다.

- 먹기좋게 자른 꼬시래기를 넣고 맛술 반큰술, 소금으로 간을 맛춥니다.

- 쪽파와 통깨로 마무리하고 그릇에 담아내면 완성입니다.

 

③ 꼬시래기 비빔국수



- 꼬시래기 100g, 소면 100g, 오이나, 당근, 비빔장(고추장2, 식초2, 매실1, 참기름, 통깨)

- 꼬시래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짭니다.

- 소면을 끓는 물에 넣고 끓으면 찬물한컵 붓고 삶아서 찬물에 씻습니다.

- 볼이나 접시에 면담고 꼬시래기 담고 오이나 당근 올리고 비빔장을 부어서 비벼서 드시면 됩니다. 꼬시래기 비빔국수 완성~

 

<꼬시래기 부작용>

 



- 꼬시래기는 찬 성질의 식품으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소화력이 약하거나 비린내를 싫어하는 분은 적당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꼬시래기 효능, 꼬시래기 요리(먹는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