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박 효능, 수박고르는법, 수박 부작용 알아보아요.

 

땀이 줄줄 흐르는 더운 계절, 여름에 수박만한 과일이 또 있을까요? 통통 두들겨 경괘하고 맑은 소리가 나는 수박을 골라 반으로 가르면 쩍 소리와 함께 달달한 향을 풍기며 새빨간 모습을 드러냅니다.

 

 

수박은 쌍떡잎식물 박목 박과의 덩굴성 한해살이풀로 아프리카가 원산지이며, 수분이 95% 이며 당질, 무기질,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어른, 아이할 것 없이 좋아하고 즐겨먹는 수박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박 효능>

 

1. 피부미용

 

 

수박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수분손실이 심한 더운여름날 수분보충을 도와줘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지친 피부를 보호해주고 여드름, 습진에도 좋은 효과를 보여주며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2. 노화예방

 

 

수박에는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리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따라서 노화를 일으키는 주된 원인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노화예방 및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몸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이뇨작용

 

 

수박은 수분이 많은 과일인 만큼 이뇨작용을 촉진합니다. 아미노산 계열인 시트룰린 성분이 단백질을 요소로 바꿔 소변으로 배출할 수 있게 도와주고 체내의 암모니아와 함께 독성 화합물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부종도 가라앉히고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다이어트

 

 

수박은 100g당 31kcal로 열량이 매우 낮고 수분이 많아서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비타민A, B, C, 칼륨 등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며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5. 혈관질환 예방

 

수박에 함유되어 있는 시트룰린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어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또한 수박씨에 함유되어 있는 쿠르트비틴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증 등의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항암작용, 간건강

 

 

수박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박의 아르기닌 성분은  알코올 분해를 돕는 효과가 있어 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7. 변비개선, 구충작용

 

 

섬유질이 풍부한 수박은 이뇨작용과 함께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줘 변비개선에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또한 수박에는 쿠쿠르비틴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구충작용을 해 입냄새를 줄여줍니다.

 



<수박 고르는법>

 

 

- 수박꼭지가 싱싱한 것을 찾지만 반대쪽에 있는 수박배꼽이 작은 것이 잘 익은 수박입니다.

- 수박의 검은색 줄무늬가 희미한 것보다는 선명한 것이 잘익었다는 표시입니다.

- 너무 가벼운 수박은 NO, 무거운 것이 맛있는 수박입니다.

- 수박은 바로 냉장고에 보관하지 말고 상온에 두는 것이 영양성분을 지키는 길입니다.

- 수박을 잘랐다면 깍둑썰기를 한 후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수박 부작용>

 

 

- 수박은 굉장히 찬 성질의 음식으로서 무더위를 식혀주는 고마운 과일이지만, 몸이 찬 사람에게는 독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 배탈이 자주 나는 사람은 수박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배탈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수박은 당 흡수가 빨라 당뇨환자나 혈당이 높으신 분은 주의하셔야 하며 많이 드시지 마십시요.

 



이상으로 수박 효능 및 수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