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귀울림,구내염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귀울림

 

귀울림은 주위가 조용하거나 자려고 누웠을 때 귀에서 윙윙거리는 소리가 나는 증상으로, 외부로부터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인데도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입니다. 대부분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노년기에 나타나는 귀울림 증상은 심신허약으로 인한 심리적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귀울림의 원인은 분명치 않은데, 대개 청신경이나 달팽이관, 중추청각계의 이상으로 나타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첫째로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며 경우에 따라 약물 투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또한 귀울림 소리보다 낮은 강도의 음 자극을 지속적으로 줘서 귀울림에 익숙해지도록 훈련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귀울림에 좋은 식품

 

1)잣

잣은 성질이 따뜻하여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고, 누과 귀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물성 지방이 64%나 되고 철분이 풍부해 혈액을 보충해 줍니다. 심신허약으로 귀울림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에게 특히 좋습니다.

-잣과 쌀로 잣죽을 쑤어 매일 한 끼씩 먹습니다. 잣죽을 쑤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불린 현미찹쌀 1컵을 물에 충분히 불려 물을 붓고 믹서에 갑니다. 잣도 믹서에 물과 함께 갑니다.

②냄비에 곱게 간 현미찹쌀을 넣고 저으면서 끓이다가 잣 간 것을 넣어 함께 끓입니다. 눌러붙지 않게 잘 저어줍니다. ③죽이 다 되면 그릇에 담아서 소금과 함께 냅니다.

 


2)오미자

오미자는 누과 귀 등의 감각 기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정신적으로 긴장을 많이 하는 수험생이나 직장인의 신경을 누그러뜨리고, 머리를 맑게 해주기 때문에 건망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미자와 측백나무 씨를 반반씩 넣고 달여서 차로 만들어 하루에 2-3번, 공복 시에 따뜻하게 데워서 마십니다. ①오미자 20g을 찬물에 씻은 뒤 끓여서 식힌물 10컵에 1시간 동안 우립니다. ②여기에 측백나무 씨 20g을 넣고 약한 불로 30-40분 동안 끓인 다음 깨끗한 거즈에 오미자와 측백나무 찌꺼기를 걸러냅니다.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여러차례 나누어 마십니다.

 



◎구내염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감염이 되면 혀나 잇몸, 입술 안쪽 부위 등의 구강 점막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데, 이것을 구내염이라고 합니다. 구내염이 생기면 은근한 통증과 함께 입안에 물집이 생기고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질병이나 과로로 인해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했을 때나 체력이 약해져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 때, 뜨거운 음식을 먹고 데었을 때, 구강 내 점막이 건조한 경우나 입속이 청결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대부분 2주일 정도 지나면 저절로 낫지만 체력이 약한 경우에는 자꾸 재발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며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구내염에 좋은 식품

 

1)꿀

꿀은 몸의 저항성을 높이고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몸이 약해서 코와 입 주위가 자주 헐거나 구내염이 있을 때 꿀을 이요하면 좋습니다.

-염증이 생긴 부위에 꿀을 바르고 최대한 오랫동안 머금고 있다가 삼킵니다.

 


2)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그란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로 인후염, 구내염, 비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노봉방"이라고 하여 종기난 여드름 등에 외용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를 염증이 난 곳에 바르고 최대한 천천히 삼킵니다.

 

이상으로 귀울림과 인후통,구내염에 좋은 식품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신다면 아래의 공감을 눌러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