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메밀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메밀은 모밀이라 부르고 한자로는 교맥이라 하며, 마디풀과에 속하는 작물입니다. 줄기는 60-90cm로 둥글고 보통 붉은색을 띠며 속이 비어 있습니다. 메밀은 한랭지나 메마른 땅에서도 잘 자라며 꽃은 상당기간에 걸쳐 많이 피고 꿀샘이 많아 꿀생산도 많습니다. 메밀이 표준말로 정착되었고, 모밀은 경기도나 황해도 등지에서 사투리로 남게 되었습니다. 꽃은 주로 흰색이 많으며 품종에 따라 다른 색깔을 가지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메밀은 성질이 차고 맛이 달아 위와 장을 튼튼하게 도와준다고 기록이 되어 있으며, 본초강목에서도 위를 실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정신을 맑게 하고 오장의 찌꺼기를 없애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에게 메밀묵과 메밀국수로 친숙한 메밀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메밀효능>

 

1. 당뇨예방



메밀에 함유되어 있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혈당치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으며

췌장을 활성화시켜 인슐린 생성을 촉진시켜 당뇨병 예방에 좋습니다.

 

  

2. 이뇨작용, 변비예방



루틴이라는 성분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부종에 좋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3. 다이어트, 비만예방



메밀에는 비타민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며 지방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 있습니다.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비만예방에도 좋습니다.

 

 

4.간 건강, 숙취해소



메밀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주고 간의 해독기능을 강화시켜주어 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코린이라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어 숙취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혈관건강



메밀속의 루틴은 몸속의 노폐물을 잘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혈관건강에 좋으며 성인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피부미용



메밀에는 각종 비타민과 시스텐이라는 성분이 있어 피부를 매끈하고 부드럽게할 뿐만 아니라 찬성질이라서 몸의 열을 내려주어 피부에 생기는 종기를 없애줘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메밀 부작용>

 

- 메밀은 찬 성질의 식품이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메밀을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운을 낼 수 있지만, 손발이 차거나 몸이 냉한 사람이 메밀을 먹으면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육류와 생선은 궁합이 맞지 않아 돼지고기나 조기등과 같이 섭취하지 마시기 바라며, 임산부는 태아에게 아토피위험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피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메밀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