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똥쑥 효능, 복용법, 개똥쑥 부작용 알아보아요.

 

황화호, 잔잎쑥, 개땅쑥이라고도 불리는 개똥쑥은 국화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로 보통 길가나 빈터, 강가에서 자라며 높이는 1m입니다. 풀 전체에 털이 없고 다른 쑥과는 다르게 청량감이 있으며 감미로운 향기가 납니다. 줄기는 녹색이고 가지를 많이 치며, 꽃은 6월-9월에 녹황색으로 피고 열매는 껍질이 작고 말라서 터지지 않으며 길이 약 0.7mm 정도 입니다.

 

 

 

개똥쑥은 미국 워싱턴 대학 암 연구팀이 기존의 항암제보다 암세포를 제거하는데  1,200배 이상의 효과가 있다는 논문을 발표하면서 유명세를 탔습니다. 서식지는 국내 말고도 타이완, 일본, 시베리아, 몽골 등에서 자라며, 손으로 뜯어서 비벼보면 개똥 비슷한 냄새가 난다고 하여 개똥쑥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채취시기는 가을에 베어서 그대로 햇볕에 말리거나 잘라서 햇볕에 말립니다. 한방에서는  발열감기, 학질, 소화불량, 이질, 소아경기 등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개똥쑥 효능>

 

1. 항암작용

 

 

개똥쑥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아르테미신 성분은 탁월한 항암작용을 합니다. 특히 아르테미신이라는 물질은 암세포만 골라서 죽이며 기존 항암제보다 1200배나 강한 효능을 지니고 있어 자연이 만든 천연 항암제라고 합니다.



2. 해열작용

 

 

개똥쑥은 열을 내려주는 해열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몸에 열이 많이 나거나 염증을 가라앉히고자 할때  개똥쑥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3.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

 

 

평소 피곤함을 자주 느낀다거나 체력이 약해졌을 때 개똥쑥을 섭취하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개똥쑥에는 비타민C,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강화나 체력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환절기 감기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당뇨병 개선, 간기능 개선

 

 

개똥쑥은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되며, 간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개똥쑥은 해독작용이 뛰어나며 중금속 또는 노폐물 배출배출을 촉진하여 간 건강에 도움을 주어 만성피로도 없애줍니다.

 

 

5. 설사치료, 위벽보호

 

 

개똥쑥은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어 잦은 설사로 고생하시는 분은 개똥쑥을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개똥쑥은 위액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주며 위벽을 보호하여 위를 튼튼하게 합니다.



6. 피부미용

 

 

개똥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C는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톤을 건강하고 밝게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여드름과 같은 피부질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7. 생리통개선, 변비개선

 

 

개똥쑥은 섬유질성분이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변비예방,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피를 맑게 해주는 정혈작용도 하며, 특히 여성들의 생리통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개똥쑥 먹는방법>

 

 

① 개똥쑥 효소

 

 

- 청정지역에서 자라고 있는 개똥쑥을 채취합니다. 되도록 개똥쑥의 윗부분을 채취합니다.

- 개똥쑥을 씻을 때 식초를 몇방울 떨어뜨려 불순물들을 제거합니다.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반복해서 씻습니다.

- 개똥쑥의 물기를 빼고 작두로 1-2cm가량의 길이로 자릅니다.

- 항아리를 씻어 햇볕에 잘 말려 줍니다.

- 개똥쑥과 설탕의 비율을 1:1 로 준비합니다.

- 항아리에 개똥쑥을 담고 설탕을 뿌리는 식으로 켜켜이 넣은 다음 맨 윗부분에는 남은 설탕 모두를 덮고 개똥쑥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설탕으로 잘 막아줍니다.

- 한지로 항아리 입구를 밀봉하고 뚜껑을 덮어 서늘한 음지에 보관해 숙성합니다.

- 약 3-6개월간 숙성시키며 일주일에 한번정도 위아래를 섞어 뒤집어 줍니다. 뒤적일때는 소독된 나무주걱을 사용합니다.

- 숙성시킨 후 개똥쑥을 걸러내고 효소액을 밀봉한 후 최소 12개월간 더 숙성합니다. 2년이상 숙성시키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 숙성이 끝나면 물과 개똥쑥효소를 8대 2 비율로 희석시켜 냉장보관하여 시원하게 음료수처럼 드시면 됩니다.



② 개똥쑥차

 

 

- 개똥쑥의 잎, 줄기를 깨끗이 씻어 그늘에 완전히 말립니다.

- 잘 말린 개똥쑥 20g과 물 2L를 넣고 30분 가량 약불에서 끓인 후 드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대추나 감초를 첨가해서 드시면 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③ 개똥쑥환- 건재를 이용해 환으로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④ 개똥쑥즙- 봄과 여름에 나는 개똥쑥을 즙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개똥쑥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개똥쑥은 찬 성질의 음식으로 평소 몸이 차거나 냉한 사람은 따뜻하게 드시는 것이 좋으며 과다섭취시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가 약한 분들의 경우에는 조금씩 양을 늘려가며 먹는 것이 좋습니다.

- 개똥쑥은 오염이 되지 않는 곳에서 채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2년이상 숙성된 진액이나 건초를 드시는 것이 독성이 없고 약성이 강합니다. 참고로 숙성이 안된 개똥쑥의 향은 매우 강하며,  숙성이 잘되면 향이 부드럽고 한약처럼 은은합니다. 

 



이상으로 개똥쏙 효능, 먹는방법, 개똥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