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아바잎 효능 및 부작용, 먹는방법 알아보자.

 

구아바는 포도과에 속하는 식물로 옛 잉카인들이 고산지대에서 기르고 즐겨먹었던 열매로 잎, 열매, 나무껍질까지 건강식 및 약용으로 이용하는 식물입니다. 구아바는 높이 3-7m로 가지를 많이 치며, 잎이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고, 잎을 누르면 강한 향기가 납니다.

 

 

 

열매는 공 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길이 5-12cm, 지름 5-7cm이며, 향기가 나며 작고 단단한 종자가 여러개 들어 있습니다.  과육은 달콤하고 즙이 많으며 비타민C가 오렌지보다 5배 이상 많으며 날로 먹거나 과바치즈, 과바젤리, 통조림 등의 원료로 쓰입니다.

 



잎사귀를 달인 차는 녹차보다 향기롭고 처음은 떫지만 끝에 얕은 단맛이 있어 먹기 좋습니다. 구아바 잎에는 라이코펜, 탄닌,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비타민C, 칼슘, 마그네슘, 각종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아바잎 효능>

 

1. 알레르기 개선

 

 

구아바잎에는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알려진 코 점막의 비만세포를 안정화시켜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또한 항히스타민 성분이 풍부해 비염이나 알레르기성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혈관계질환 예방

 

 

구아바잎에는 비타민C, 폴리페놀, 라이코펜 같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혈관속 지질을 분해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따라서 혈관과 관련된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당뇨병 개선

 

 

구아바잎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이 폴리페놀은 식후 우리몸속에 들어온 당이 포도당으로 바뀌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혈당수치를 정상화시켜 줍니다.

 



4. 체중 조절

 

 

구아바잎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지방을 분해하도록 도와주기때문에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C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 나트륨 배출에도 효과적이며 붓기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위장기능 강화

 

 

구아바잎에는 비타민U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점막을 보호하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탄닌 성분이 풍부하여 위장기능을 강화하고 위산분비를 조절함으로써 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탈모 예방

 

 

구아바잎 속에는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구아바잎 끓인 물을 자기전 두피 마사지를 하면 비타민B성분이 모발뿌리와 모낭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구아바 먹는방법>

 

 

① 구아바잎차

- 구아바는 생잎이나 마른잎 모두 차를 끓여 먹을 수 있습니다. 물 1L를 끓인 후 구아바잎 3-4장을 넣고 30분 이상 우려내면 카페인 없는 맛있는 구아바잎차가 완성됩니다. 우러난 찻물을 따라 두고 마십니다.

② 구아바- 껍질째 생식하거나 쥬스로 만들어 먹습니다.

 

③ 구아바과일쥬스 - 익은 구아바를 씻어  우유나 요구르트를 넣고 믹서 넣고 갑니다. 간 과일즙을 삼베등으로 짜서 씨를 걸러내어 먹습니다.

 



<구아바잎 부작용>

 

 

- 구아바잎은 1회 섭취시 1-2g (말린 잎 1-2장) 정도가 적당하며, 과다 섭취시 소화불량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임산부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구아바잎은 장기간 섭취해도 내성이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구아바잎 효능 및 부작용, 먹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