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면역력 높이는 음식<버섯류> 알아보기

 

우리나라 식자재 중에서 버섯은 특이한 맛과 향기,면역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국 각지의 버섯 약 618종, 식용버섯 250종 중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가쉽지 않습니다.



 특히 버섯은 독버섯과 식용버섯으로 나눠지기 때문에 야생에서 버섯을 발견하면 쉽게 손을 대지 못하는 위험성도 있습니다.

버섯의 성분과 면역 효과를 제대로 알고 면역력을 높이도록 합시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버섯류 

 

1. 표고버섯 

 


다당체, 레시틴, 레티닌, 비타민D, 식이섬유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표고버섯의 다당체는 말 그대로 당의 분자가 수십 개 이상 연결된 것을 뜻합니다. 표고버섯의 다당체는 항암효과를 내는 렌티난이란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렌티난은 항암 작용과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혈액 순환 개선으로 체내 조직에 산소와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해주어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시틴은 혈관의 혈액 흐름을 막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서 혈압의 증가를 막아 주며 혈액의 생성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천연조미료로 각종 음식에 사용할 수 있고 조리를 하며 고기와 같은 질감이 나서 인기가 좋습니다. 햇볕에 말리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비타민D는 생 표고 버섯보단 말린 버섯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뼈가 약한 성장기의 아이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좋고 칼슘의 섭취를 돕기 때문에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멸치같이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같이 먹으면 최고의 효과가 있습니다.

표고버섯의 식이섬유는 장내의 발암물질을 배출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대장암등을 예방하는 한편 장 운동성을 촉진시켜 변비 및 만성 장염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섭취방법)

 

1일 적당량은 2-3장이 적당합니다. 면역기능을 강화하려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을 끓여 마시거나 요리의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고버섯은 열량이 낮아 비만과 당뇨병을 예방해 줍니다. 하지만 혈중 요산치가 높아 통풍기가 있는 사람은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항앙효능이 있어서 암을 억제합니다.



2. 송이버섯 

 


항종양단백질, 다당류, 식이섬유, 단백질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버섯 중에서 항암 효과가 가장 뛰어난  버섯입니다. 항종양단백질은 암세포만을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공격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이 성분은 강력한 항종양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다당류는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염증을 치유하여 종양의 활동을 억제시킵니다. 송이버섯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은 담즙산에 달라 붙어 함께 배설시키기 때문에 피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립니다.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송이버섯의 단백질과 비타민은 편도선, 유선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위와 장의 기능을 돕고 식욕을 증진시키고,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섭취방법)

 

송이버섯은 모든 음식과 궁합이 다 잘 맞습니다. 특히 삼겹살 구울 때 송이버섯을 같은 양으로 먹으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삼겹살 구울 때 송이버섯을 함께 구워서 같은 비율로 섭취를 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은 실험결과로 나타났습니다.



3. 팽이버섯

 


다당체의 EA3와 당단백 EA3, 비타민 A, 칼륨, 인나이아신, 식이 섬유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암작용을 하는 다당의 EA3와 당단백 EA3가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성인병의 원인인 동맥내벽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팽이버섯은 피로회복의 비타민이라는 비타민B1이 야채보다 4배 많기 때문에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의 효과가 있습니다.

당분, 지방, 알코올의 섭취나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은 비타민 B1의 공급이 필요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 좋고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하여 어린이 성장에 효과적입니다. 팽이버섯의 가장 특별한 효과는 암 제어와 예방을 한다는 점입니다.

팽이버섯의 암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효과는 역학조사 결과 밝혀졌습니다.

팽이버섯을 1주일에 1-2회 먹고 있는 가정이 거의 먹지 않는 가정보다 암이 생길 위험이 낮았습니다. 특히 위암, 식도암, 췌장암 발생에서 거의 먹지 않는 가정에 비하여 반 이하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이로 미루어 볼때 팽이버섯은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섭취방법)

 

1일 적당량은 10g정도가 적합합니다.

국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국물을 남김없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할 수 있는 요리는 달걀찜에 팽이버섯 10g을 넣어 만들어 섭취하는 것으로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4. 말굽버섯 

 

다당체, 베타글루칸, 단백질, 지방질, 식이 섬유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당체는 고형암에 대한 항암효과가 있고 항암제에 의한 부작용을 경감시키며 치유효과를 높입니다. 혈액의 혈전 현상을 2-3배 연장함으로써 치매의 예방 및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말굽버섯의 열탕 추출물은 유해 활성산오의 항산화에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암, 당뇨, 심장질환, 신장염, 위염, 간염 등의 원인인 유해 산소의 항산화작용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을 다량 함유하여 혈액의 당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면역력을 강화하여 생활 습관병을 예방합니다.

또한 암, 당뇨 등 이미 발생한 질병도 활성 산소 제거를 통한 면역력 강화로 자연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버섯연구학자의 연구에 의하면 말굽 버섯은 새로운 항바이러스성 물질로대장균을 완벽하게 억제했습니다. 또 균사체 침입의 진행과정에서 세균성장을 중지시키는 항생작용을 했습니다. 말굽버섯은 상황버섯에 비교하여 항암, 항염증에 있어 월등히 높게 나타납니다.

게르마늄이 인삼, 영지, 상황버섯과 비교한 결과 인삼의 약 7배가량 높게 나타났고 다른 버섯류보다 높게 평가 되었습니다. 

 


(섭취방법)

 

1일 적당량은 10g정도면 충분합니다.

민간요법으로는 식도암, 위암, 자궁암에는 말굽 버섯 13-16g, 1일 2회 복용합니다.

고대 그리스의 의학자 히포크라테스는 상처에 뜸을 뜨는 데 이 버섯을 사용했으며 지혈, 염증 치료에도 이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식용버섯은 맛과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독특한 항암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