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잠이 안올때 팁 확인해보


잠을 자려고 누웠는데 잠이 오지 않은 정말 괴로움을 토로하게 됩니다. 하루의 일과를 수면을 통해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 하여야 또 새로운 하루를 즐겁게 맞이할 수 있는데요.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수면부족 원인으로 피로가 쌓이게 되고 생활리듬도 깨지면서 여러 어려운 점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이렇게 잠이 안올때 팁을 확인해서 누구나 건강한 수면을 통해서 건강을 챙겼으면 좋겠습니다.



잠이 안올때 8가지 팁은?


1.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이완시켜 주자


잠을 자려고 누웠는데 20분 이상 잠이 오지 않을 때에는 반대로 잠을 자려고 기를 쓰기보다는 누운 상태에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리하지 않은 선에서 유산소운동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고, 누워서 하늘자전거 운동을 해주면 뭉친 다리 근육을 이완 시켜 줄 수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endif]-->

2.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간단하게 유산소운동 또는 하늘자전거 운동 후에도 잠이 쉽게 들지 않으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단 물이 너무 뜨거우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적당한 온도의 물로서 샤워를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몸의 긴장이 풀리게 되어 잠을 좀 더 쉽게 잘 수 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3. 마사지 방법


아이들 같은 경우 잠을 안자고 있는 경우에는 팔, 다리, 발바닥 등을 마사지해주면 잠이 안올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4. 적당한 온도, 습도를 유지해주기



여름철, 장마철이 되면 실내 온도가 높아서 잠을 청하기 어렵거나 장마철 같은 경우 실내 습도가 높아도 쉽게 잠을 들기 어려울때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장시간 보다는 타이머 기능이 있는 에어컨, 선풍기를 이용할 수도 있고, 제습기를 이용해서 습기를 제거하여 뽀송뽀송한 상태에서 잠을 청하면 보다 쉽게 잠을 잘 수 있습니다. 다만 온도가 너무 내려가는 것도 숙면에 방해가 되므로 실내온도는 27~28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endif]-->


5. 잡념을 버리고 많은 생각하지 않기 



잠이 쉽게 오지 않는 경우에는 머리속에 이런 저런 생각이 많을 때가 많습니다. 사람은 생각이 많아지면 스트레스가 발생되고, 이에따라서 잠을 쉽게 잘 수 없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잠을 청할때는 이런 저런 생각을 머리에서 비우고 마음을 편하게 하여 보다 쉽게 잠을 청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6. 규칙적인 생활패턴 유지하기



일주일의 기간동안 평일에는 규칙적인 패턴을 유지하게 되지만, 주말이 되면 주중의 피곤함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 기상시간이 들쑥날쑥 해서 신체 리듬이 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주말의 생활패턴과 주중의 생활패턴 차이에서 오는 패턴 차이 때문에 건강한 수면이 방해가 되고 있습니다.  되도록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한 수면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7.적절한 조명을 유지하기



수면호르몬으로 알려진 멜라토닌은 밝은곳보다는 어두운 곳에서 분비가 활성화 되므로 수면공간이 밝게 되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숙면을 위해서는 외부의 빛을 차단하는 것이 더 쉽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8.숙면에 효과적인 음식 섭취하기



숙면에 효과적인 음식은 근육을 이완 효과가 있는 바나나, 상추, 따뜻한 우유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반대로 너무 찬 음식은 오히려 수면를 방해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잠이 안돌때 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