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태나무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간자목, 백동백이라고도 불리는 감태나무는 미나리아재비목 녹나무과의 낙엽관목입니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의 양지바른 곳에서 자라며 키는 5-8m 자라고 굵기는 지름 5-13cm 쯤 굵어지며 나무껍질은 매끄럽고 회백색을 띱니다.

 

 

 

 

추위에도 잘 견디고 건조한 땅에서도 잘 자라며 양지쪽을 좋아하지만 음지에서도 잘 자라고 대기오염에도 강한 나무입니다. 감태나무는 벼락을 잘 맞기 때문에 겉으로 보면 썩은 나무로 보이는 경우가 많고, 겨울이라도 잎이 달려 있는 생명력이 길어 연수목으로 쓰입니다.

 



감태나무는 잎, 줄기, 열매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열매를 말려 감태나무 차로 만들거나, 잎을 데쳐서 나물로 먹을 수도 있고, 줄기를 가열해 진액을 내어서 마실 수도 있습니다. 감태나무는 관절염, 중풍마비, 혈액순환 장애, 근육통 등에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감태나무 효능>

 

1. 염증치료

 

 

감태나무잎에는 정유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염증을 삭이고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태나무잎을 달여서 먹으면 기관지염, 인후염, 관절염 등의 증상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뼈 건강

 

 

감태나무에는 다량의 칼슘성분이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도와주고 치아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감태나무에는 우유보다 6-7배 많은 칼슘이 들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으로 고생하시는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3. 혈액순환

 

 

감태나무는 독성이 없는 약나무로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또한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에 장애가 되어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빈혈예방, 불면증 개선

 

 

감태나무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에 효과적이며, 폴로로탄닌 이라는 성분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줘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경 안정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5. 항암효과, 성인병 예방

 

 

감태나무는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합니다. 감태나무를 꾸준히 섭취하면 위암이나 자궁암, 식도암, 폐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노폐물 배출 및 내장지방 분해에도 효과적이라 비만,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중풍예방

 

 

감태나무는 중풍을 낫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중풍으로 인한 언어장애와 가슴과 배가 차가워 생긴 통증도 낫게 하며 체한 것을 내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감태나무를 꾸준히 섭취하면 중풍 치료에도 도움이 될 뿐아니라 중풍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감태나무 먹는법(차)>

 

 

- 감태나무 잎, 줄기 20-30g 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말려 줍니다.

- 물 1.5-2L에 깨끗이 씻은 감태나무를 넣고 끓입니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서 30분에서 1시간 정도 처음 물의 양의 1/2정도 줄어들 때까지 끓입니다.

-건더기는 걸러내고 약초액은 식혀서 냉장보관해서 드시면 됩니다.

- 하루 2-3회 종이컵의 2/3정도 따뜻하게 먹습니다.

- 감태나무 잎만을 넣고 끓일때에도 20-30g을 1.5-2L를 넣고 끓이시면 됩니다.

 

<감태나무술>

 

- 감태나무가지 200g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여 용기에 넣고 소주 1.8L를 부어 밀봉한 후 6개월 숙성시킵니다.

- 하루 1-2회 소주잔으로 마십니다.

 



<감태나무 부작용>

 

- 감태나무는 따뜻한 성질이라 몸에 열이 많으신 분은 소량씩 드시고 이상이 없으시면 차츰 양을 늘리시면 됩니다.

- 과다 복용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드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감태나무 효능, 감태나무 먹는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