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발나물 효능, 세발나물 요리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세발나물은 갯벌에서 소금을 먹고 자라는 염생식물로서 해조류 가운데 하나이며, 모습이 잎이 가늘고 새의 발을 닮았다고 하여 세발나물이라는 재밌는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세발나물의 정식이름은 "갯개미자리"이며 우리나라가 원산지입니다. 전국의 바닷가에 자생하며 높이는 20cm 정도까지 자라고 잎이 가늘고 부드러워 5-6월경 꽃이 피기전까지 나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갯벌의 미네랄을 듬뿍 빨아들이면서 자라기 때문에 맛이 짭쪼름하여 따로 소금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발나물은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칼슘은 시금치의 20배, 무기질, 칼륨, 마그네슘, 식이섬유, 엽록소,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세발나물 효능>

1. 변비개선, 장건강



세발나물에는 비타민, 엽록소, 식이섬유와 같은 영양이 채소보다 훨씬 많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개선에 효과적이며 세발나물을 지속적으로 먹으면 장이 건강해져 면역력이 증가되고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이 생성되어 피로감이 감소됩니다.



2.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



세발나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바나나보다 무려 12배나 많아, 체내 나트륨 함량을 떨어뜨리고 생리활성 물질을 높여 주어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뼈건강



세발나물에는 칼슘이 시금치의 20배나 함유되어 있고,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칼륨 또한 다량 함유되어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 효과적입니다.



4. 항산화작용, 항암작용



세발나물에는 각종 무기질 및 비타민, 식이섬유, 미네랄 등이 풍부해 몸의 건강을 회복시켜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방지 및 암세포 성장을 억제 시켜줍니다. 

 


5. 염증완화



세발나물의 마그네슘 함량은 100g당 1419mg로 체내 쌓인 찌꺼기와 독소를 배출해 피를 맑게합니다.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염증이 생기기 쉬운데, 세발나물을 섭취하면 항염증 효과가 있어 염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세발나물 요리법>

 

① 세발나물 오이무침: 세발나물, 오이, 고춧가루, 매실즙, 간장또는 액젓, 다진마늘, 참기름, 통깨

- 세발나물은 씻어서 물에 여러번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뺍니다

- 오이는 씻어 어슷썰기 합니다.



- 고춧가루, 매실즙, 간장 또는 액젓, 다진마늘, 참기름을 넣고 양념장을 만듭니다.

- 양념에 오이를 넣어 먼저 버무리고 세발나물을 넣어 가볍게 버무리고 통깨를 넣으면 완성됩니다.



② 세발나물 초무침 : 세발나물, 초고추장, 통깨

-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세발나물을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짭니다.



- 그릇에 세발나물을 넣고 초고추장과 통깨를 넣어 가볍게 무쳐냅니다.

 

③ 세발나물 도토리묵 무침 : 세발나물, 도토리묵, 오이, 양념장( 간장1, 고춧가루1, 매실액2, 다진마늘1, 설탕1, 통깨, 참기름)



- 세발나물은 깨끗이 씻고, 오이는 씻어 어슷썰기하고, 도토리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 볼에 세발나물, 오이, 도토리묵을 넣고 양념장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주세요.



④ 세발나물계란말이

- 달걀을 푼다음 깨끗이 씻은 세발나물을 넣고 소금을 섞어주세요.

-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재료를 부은 후 돌돌 말아 익혀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세발나물 주의사항 및 부작용>

 


- 천연피로회복제라고도 불리는 세발나물은 야근이나 바쁜 업무로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의 피로회복에 좋은 식품으로 아직 부작용으로 드러난 점은 없습니다.

- 다만, 세발나물은 염분이 많아 신장질환 환자는 조심해야 하며 과다복용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히 드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세발나물 효능, 먹는법(요리법), 주의사항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