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레토도(Pareto  Diagram) 와 유스케이스도에 대해서 알아보자

파레토도(Pareto  Diagram) 

정의 

파레토도는 가로축에 항목별 막대 그래프를 왼쪽부터 순서대로 늘어 놓은 그림이다. 

 
목적 

파레토도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사용된다.

 

여러 문제 가운데 해결해야 중요한 문제점을 발견하여 개선 목표를 정할 사용한다.

문제점의 원인을 조사하여 개선으로 이어갈 사용한다.

개선이나 대책 전후의 효과를 비교, 확인하려고 , 파레토도가 효과적이다.

한눈에 이해할 있는 보고를 하려고 , 이해를 얻고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그래프나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이 좋다


구성 요소 

  분류 항목

조사 대상이 되는 문제점들을 기준에 따라 분류한 것을 나타낸다.

파레토도의 가로축에 분류항목을 기입한다.

 

  항목 집계/누적수

분류 항목의 실적 집계데이터가 가질 있는 값을 나타낸다. 파레토도의 세로축에 실적 집계데이터를 고려하여 적절한 눈금을 기입한다.

 

  분석그래프

막대 그래프를 이용하여 분류 항목별 집계된 실적 데이터의 상대적 점유율(%) 표시한다.

 

적용 지침

 

      조사사항 결정과 분류항목을 선정한다.

어떤 문제를 조사할 것인지를 정해 분류항목을 층별로 5 ~ 10 항목을 골라낸다. 10항목 이상으로 항목이 많아질 때는 기타 항목으로 묶어서 층을 나눈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한다.

데이터 쉬트를 가지고 실적 데이터를 기록한다. 일반적으로는 1주일, 1개월, 3개월 정도의 기간을 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한다. 기록된 데이터를 집계하여 수가 많은 순서로 바꿔 정리한다.

 

    데이터를 집계한다.

크기순으로 순서를 바꿔 놓은 데이터 집계표에 차례로 점유율(%) 계산해 넣는다.

 

     막대그래프를 작성한다

그래프 용지에 가로축과 세로축을 그리고 눈금을 매긴다. 가로축은 분류항목을, 세로축은 점유율(%) 표시한다. 다음 데이터 집계표의 점유율 순서대로 왼쪽부터 막대 그래프를 그려나간다.

 

     데이터의 이력 필요한 사항을 기입한다.

데이터의 목적, 기록자, 기간 필요한 사항을 기록한다. 

고려 사항

-  파레토도는 전체 가운데 소수 항목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나타낸다. 여기서 착안해서 A, B, C로 구분하여 중요도의 순위를 매기는 것을 ABC 분석이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적은 노력으로 커다란 성과를 얻기 위한 중점 관리의 유력한 도구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파레토도를 보고 어느 항목을 개선하면 어느 정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미리 파악할 수 있다. 



유스케이스도 
정의 

유스케이스도는 행위자와 유스케이스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그림이다.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이 하나 이상의 외부 행위자와 일련의 메시지를 교환함으로써 표현되는 기능의 단위이다. 

목적

유스케이스도는 시스템의 기능성을 사용자 입장에서 표현한다.

 구성 요소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는 시스템 외부의 행위자와 시스템과의 일련의 메세지 교환을 통해서 수행되는 기능성의 단위이다.

유스케이스는 타원으로 표시하고 타원의 내부 중앙에 유스케이스명을 기입한다.

 

  행위자

행위자는 시스템 외부에 존재하면서,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특정의 업무를 수행하는 객체(또는 객체들)이다.

행위자는 클래스사각형에 스테레오 유형으로 actor”라고 표시할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람모형으로 표시하고 하단에 행위자명을 기재한다.

 


  유스케이스 관계

유스케이스 , 유스케이스와 행위자 간의 관계에는 가지 표준 관계가 존재한다.

 

-    Communicates – 행위자가 어떤 유스케이스에 참가함을 나타낸다. 이것은 행위자와 유스케이스 사이의 유일한 관계이다.

 

-    Extends – 유스케이스 관계의 일종으로 유스케이스의 행위를 확장한 경우에 사용한다. 유스케이스A에서 유스케이스 B extends’ 관계가 있을 경우, 유스케이스 B 유스케이스 A 명시된 행위를 포함한다.

 

-    Uses – 유스케이스 간의 관계로 어떤 유스케이스의 수행을 위해서 다른 유스케이스를 사용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유스케이스 A에서 유스케이스 B uses’ 관계가 있을 경우, 유스케이스 A 유스케이스B 명시된 행위를 포함한다. ‘uses’ 관계는 보통 이상의 유스케이스에서 비슷한 행위가 식별될 행위를 반복적으로 기술하지 않는 방법을 제공한다. 

적용 지침

 

    유스케이스의 규명은 시스템의 사용자들과의 면담을 통해서 주로 행해진다. 사용자 입장에서 보여지는 시스템의 기능을 유스케이스로 정의한다.

 

    유스케이스 식별 유의 사항

유스케이스는 특별한 사용자에게 측량할 있는 가치이다(Jacobson). 너무 많은 행위자로부터 사용된다면 유스케이스는 너무 복잡한 유스케이스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검토하여 분할 하도록 한다.

 

또한 유스케이스를 식별하는 시점에서는 크기를 제대로 파악할 없는 경우가 있는 이때는 사건흐름을 작성함으로써 파악할 수도 있다

 

    Extends 관계의 사용 방법

1.    먼저 간단하고 정상적인 유스케이스를 식별한다.

2.    유스케이스의 모든 스텝마다 여기서 잘못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한다.

3.    모든 변이를 주어진 유스케이스의 extends 관계로 계획한다. 일반적으로 많은 수의 변이가 식별된다. 이해하기 쉽도록 모두 따로따로 나열한다.

 

    Extends uses 비교

 -  Extends 관계의 경우, 행위자는 확장된 유스케이스와 연관 관계가 있다. , 주어진 행위자는 기본사용 유스케이스 뿐만 아니라 모든 확장된 유스케이스와 상호 작용한다.

Uses 관계의 경우, 유스케이스와 연관 관계가 있는 행위자가 없고 유스케이스 사이에만 관계가 있다. 

고려 사항

  유스케이스의 추상화 수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은 없다. 실제로 유스케이스는 상당히 큰 기능성일 수도 있고, 작은 기능성일 수도 있다. 따라서 유스케이스의 크기는 프로젝트의 내용, 범위에 따라서 적절히 결정하여야 하는데, 미니프로젝트가 2~4주 내에 유스케이스를 개발하는 활동이므로 현 개발조직이 2~4주에 개발할 수 있도록 유스케이스의 크기를 정할 수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