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벌레 없애는 법, 쌀보관법 알아보아요
여름철 쌀벌레 없애는 법, 쌀 보관법 알아보아요.
온도가 높아지고 습해지는 여름철, 겨울철보다 벌레들도 많이 생겨서 주변 환경에 모두 민감해지기 마련입니다. 특히 쌀은 개봉후 오래 보관하면서 먹기 때문에 벌레가 잘 생겨 걱정하는 주부님들이 많습니다. 버리기는 너무 아깝고, 또 그렇다고 먹기에는 뭔가 찝찝함, 대략 난감합니다.
쌀바구미라고 불리는 쌀벌레는 기온이 13˚C가 되면 활동을 시작하지만, 활동하기에 가장 알맞은 온도는 28-29˚C입니다. 따라서 발생 최성기는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입니다. 쌀벌레가 생기면 영양소 파괴 등으로 쌀손실은 물론 위생상 여러 문제를 유발하므로 초기에 손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쌀벌레 없애는 법과 쌀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쌀벌레 없애는 보관법>
쌀벌레는 쌀에 들어오는 것이 아니고 어디서 붙어왔는지는 알 수 없지만, 쌀에 붙어 들어온 알들이 적정환경이 되면 부화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미리 예방을 해야겠죠.
1. 페트병 등에 쌀을 넣어 보관한다.
페트병이나 락앤락 같은 딱딱한 재질의 통에 넣어놓는 것입니다. 보관하기도 쉽고 밀폐되어 쌀벌레가 생기지도 않습니다.
2. 통마늘이나 고추 또는 숯을 넣고 함께 보관하세요.
①쌀 10KG 기준으로 통마늘 5-6개 정도 넣어두면 마늘의 알리신 성분으로 인해 쌀벌레가 생기지 않습니다. 단, 2개월 간격으로 마늘을 갈아주세요.
또한 쓰고난 마늘봉지를 쌀통에 깔아두면 통구석구석 박힌 쌀이 썩지 않고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②붉은 고추를 넣어두면 캡사이신 성분이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붉은 고추 3-4개 정도를 쌀과 함께 보관하세요.
③숯이 습기를 제거하여 쌀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막아주어, 쌀을 깨끗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3. 은행이나 은행잎을 쌀통에 넣어두세요.
가을에 떨어진 은행이나 은행잎을 주워 양파망에 넣어 쌀통에 넣어두면 쌀벌레가 생기지 않습니다.
4. 쌀을 소량 구입하여 냉장고에 보관한다.
여름철에는 10Kg씩 쌀을 소량 구입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구가 많은 집의 경우에는 자주 구입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영양소 손실, 위생상의 문제점을 고려한다면 이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쌀벌레가 어쩔수 없이 생겼을 때>
- 야외에서 볕이 좋은 날 신문지나 돗자리를 깔고 쌀을 그늘에서 말려 주세요. 쌀이 직사광선을 바로 받으면 마르고 쪼개져 맛이 없어집니다.
- 시중에 나와 있는 쌀벌레퇴치제를 사용한다.
- 깨끗한 물에 여러번 헹굽니다. 쌀벌레가 생긴 쌀을 먹어도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쌀을 씻었을 때 물위에 뜨는 쌀은 벌레가 먹은 것이라서 골라 버리는 게 좋으며, 혹 색깔이 빨갛게 변한 쌀도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올바른 쌀보관방법>
- 새로 구입한 쌀과 전에 구입한 쌀은 섞이지 않게 따로 보관합니다.
- 쌀을 보관할 때에는 습기에 중점을 두어 습기 7% 이하, 온도 15˚C 이하에서 공기가 잘통하는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 쌀을 퍼낼때는 물기가 묻은 그릇이나 물묻은 손으로 퍼내지 않습니다.
- 여유가 되신다면 여름철에는 가급적 냉장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이든지 예방이 우선입니다. 장마가 오기 전에 쌀통 한번 확인해 보시고 맛난 밥 드세요~ 이상으로 쌀벌레 없애는 법, 쌀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